태블릿

아이패드 VS 갤럭시탭, 2023년 나에게 맞는 태블릿은?

리펭 2023. 9. 16. 12:00

 

태블릿 PC를 사려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뭘까요? 바로 아이패드냐 갤럭시 탭이냐입니다. 오늘은 그 질문에 대해 한 번 답을 해보려 하는데요. 보통은 쓰고 있는 휴대폰의 OS에 맞춰 삼성 폰을 쓰면 갤럭시 탭, 애플 폰을 쓰면 아이패드를 사지만 사실 OS와 상관없이 사용 목적에 따라 더 강점 있는 태블릿 PC를 사는 분들도 아주 많습니다. 그만큼 아이패드와 갤럭시 탭의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인데요. 오늘 글은 필기, 그림 그리기, 영상 시청, 게임 등 사용 목적에 따라 둘 중 어느 태블릿이 더 좋은지 딱딱 찝어보려 합니다. 어느 태블릿이 과연 더 나을까요?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필기용: 갤럭시 탭 S7 FE 

 

삼성전자 갤럭시탭S7 FE 태블릿PC LTE 64GB

COUPANG

www.coupang.com

가격 : 60만원대

AP : 스냅드래곤 778G

RAM : 6GB

용량 : 128GB

화면 : 12.4인치

무게 : 610g

징 : 필기, 영상 시청

 

자, 먼저 필기입니다. 학생들이나 직장인들 중에선 필기를 주 목적으로 태블릿 PC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필기를 하려면 뭐가 필요할까요? 바로 펜이죠. 때문에 필기용으로 태블릿을 사려는 분들에겐 펜의 감도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갤럭시 탭의 S펜과 아이패드의 애플펜슬은 어떨까요?

 

두 펜의 느낌은 상당히 다릅니다. 먼저 S펜은 펜 촉이 고무 타입이라 부드러운 느낌에 펜 끝은 뾰족하구요. 애플펜슬은 이와 반대로 펜 촉이 플라스틱 재질이라 딱딱한 느낌에 펜 끝이 둥근 형태에요. 무게도 S펜은 8g, 애플펜슬은 18g이라 애플펜슬이 두 배 이상 무겁습니다.

 

그렇다면 필기에 있어선 어떤 태블릿이 나을까요? 전 개인적으로 갤럭시 탭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갤럭시 탭은 아이패드와 달리 펜을 공짜로 준다는 점에서 이미 가성비가 높기 때문인데요. 애플펜슬을 따로 구매하려면 무려 20만원의 추가금액을 지불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좀 부담스럽죠? 게다가 S펜은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장시간 필기를 해도 손의 피로감이 덜하고 고무 타입의 부드러운 펜 촉 역시 필기에 최적화돼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그림 그리기용: 아이패드 에어 5세대

 

Apple 2022 아이패드 에어 5세대

COUPANG

www.coupang.com

가격 : 80만원대

AP : M1 옥타코어

RAM : 8GB

용량 : 64GB

화면 : 10.9인치

무게 : 462 g

특징 : 그림 그리기, 필기, 영상 시청, 영상 편집, 게임

 

다만 나는 필기보단 주로 그림을 그릴 거다, 하시는 분들은 아이패드가 더 나을 수 있어요. 화면 위에 매끄럽게 선을 표현하기엔 애플펜슬의 통통 튀는 느낌이 훨씬 낫거든요. 결론은 뭐다? 필기는 갤럭시 탭, 그림 그리기는 아이패드라는 소리입니다. 모델을 더 자세히 말하자면 전 필기는 갤럭시 탭 S7 FE, 그림 그리기는 아이패드 에어 5세대를 추천드려요. 

 


3. 영상 시청용: 갤럭시 탭  S8 플러스 / 갤럭시 탭 S9

 

삼성전자 갤럭시탭 S8 플러스 SM-X800

COUPANG

www.coupang.com

가격 : 90만원대

AP : 스냅드래곤8 G1

RAM : 8GB

용량 : 128GB

화면 : 12.4인치

무게 : 572g

특징 : 그림 그리기, 필기, 영상 시청, 멀티 태스킹

 

다음은 영상 시청인데요. 사실 나는 태블릿 PC 이렇게 쓸거야, 야심찬 목표를 갖고 있어도 결국 영상 시청용으로 쓰시는 분들이 가장 많잖아요. 그렇다면 영상 시청용으론 아이패드가 나을지 갤럭시 탭이 나을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우선 영상 시청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화면 크기와 화질, 사운드 이 세 가지입니다. 먼저 화면 크기부터 볼까요? 화면 크기는 사실 같은 가격이라면 갤럭시 탭이 더 큽니다. 또 화면 비율의 경우 아이패드는 4:3으로 A4 용지의 비율, 갤럭시 탭은 16:9로 유튜브 영상과 같은 비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여기까지 말해도 대충 눈치챈 분들이 있을 것 같아요. 맞습니다. 화면 크기와 비율 면에선 전 갤럭시 탭을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우선 아까도 말했지만 같은 값이면 갤럭시 탭의 화면이 더 크구요. 비율 면에서도 아이패드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화면이 잘리는 단점이 있어요. 특히 이번에 새로 출시된 갤럭시 탭 S9의 경우 화면 비율이 16:10이라 세로 비율이 더 넓어져서 인터넷 서칭이나 웹툰을 볼 때도 남들보다 10%는 더 볼 수 있습니다. 방수 기능까지 있어 샤워하면서도 영상을 볼 수 있구요. 

또 화질 면에서도 전 갤럭시 탭이 더 낫다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화질에 영향을 주는 건 바로 디스플레이 패널인데 이 패널의 종류엔 LCD와 OLED, mini-LED가 있습니다. 화질은 LCD, mini-LED, OLED 순서로 좋아지죠. 그런데 갤럭시 탭의 경우 전 모델에 Amoled(OLED)가 탑재돼 있고 S8+나 울트라 제품의 경우 Super-Amoled가 적용돼 있어 아이패드의 mini-LED보다 화질이 더 뛰어납니다. 또 아이패드의 경우 mini-LED가 아이패드 프로 5세대부터 탑재돼 있는데 영상 시청용으로 구매하기엔 사실 가격적으로 너무 부담이 커지게 돼요. 그래서 화질은 가성비 면에서 갤럭시 탭이다, 말씀드리고 싶구요.

 


4. 음악 작업용: 아이패드 10.2 9세대

 

Apple 아이패드 10.2 2021년 9세대

COUPANG

www.coupang.com

가격 : 40만원대

AP : A13 bionic

RAM : 3GB

용량 : 64GB

화면 : 10.2인치

무게 : 487g

배터리 : 10시간

특징 : 가성비 태블릿, 필기, 영상 시청, 음악 작업

 

다만 사운드 면에선 아이패드가 약간 우세하다고 보는데요. 베이스가 탄탄하고 소리도 훨씬 풍부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음악 작업을 주로 하시는 분이라면 차라리 아이패드가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는 사실 이 정도의 사운드 차이를 구분하기 힘들구요. 사람 목소리는 갤럭시 탭이 더 선명하게 잘 들리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화상회의를 자주 하는 분이라면 갤럭시 탭이 더 낫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 게임 등 고성능 작업용: 아이패드 미니 6세대 / 아이패드 에어 5세대

 

Apple 아이패드 mini

COUPANG

www.coupang.com

가격 : 70만원대

AP : A15 bionic

RAM : 4GB

용량 : 64GB

화면 : 8인치

무게 : 293g

배터리 : 10시간

특징 : 게임 최적화, 휴대성

 

그렇다면 게임이나 영상 편집 등 고성능 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겐 아이패드가 나을까요, 갤럭시 탭이 나을까요? 이런 분들에겐 태블릿 PC에 탑재된 AP가 중요데요. 여기서 잠깐, AP는 컴퓨터의 CPU와 메인보드를 합친, 우리 몸의 두뇌와도 같은 장치입니다. 이 AP의 경우 저는 아이패드 가성비가 훨씬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왜냐면 아이패드 9세대에 들어있는 A13 Bionic과 갤럭시 탭 S8에 들어가 있는 스냅드래곤 G1의 성능이 비슷한데, 가격은 아이패드가 절반 가량이기 때문이죠.

 

사실 아이패드 AP 성능이 훌륭하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아실 것 같아요. 성능 차이는 객관적인 벤치마크 점수에서도 확연히 드러나는데요. 벤치마크 점수란 일련의 테스트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AP의 성능을 점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 벤치마크 점수를 내는 사이트들이 여럿 있는데, 아이패드 AP의 점수가 대개 갤럭시 탭을 상회하죠. 예를 들어 패스마크 사이트에선 애플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4세대의 벤치마크 점수가 무려 1만7599점입니다. 반면 갤럭시 탭 S7의 벤치마크 점수는 5398점으로 3분의 1에도 못 미치죠.

 

그래서인지 원신과 같은 무거운 고성능 게임들도 M1 칩셋이 들어간 아이패드 에어 5세대로 충분히 돌릴 수 있구요. 아이패드 미니에 들어가 있는 A15 Bionic도 현존하는 게임 모두 구동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심지어 미니는 휴대성까지 높죠? 아이패드 미니는 무게가 293g으로 출시된 태블릿 PC 중에선 가장 가벼운데요. 햇반 아시죠? 햇반 큰공기 한 개 무게가 300g인데 그것보다 가볍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무게로 게임 플레이, 영상 시청, 영상 편집 등 고성능 작업이 자유자재로 가능하죠. 누워서 태블릿 PC를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미니가 최적입니다. 

 


6. 영상 편집용: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Apple 정품 2022 아이패드 프로 11 4세대 M2칩

COUPANG

www.coupang.com

가격 : 110만원대

AP : M2

RAM : 8GB

용량 : 128GB

화면 : 11인치

무게 : 466g

특징 : 그림 그리기, 필기, 영상 시청, 영상 편집

 

그럼 게임 말고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어떨까요? 영상 편집 역시 저는 갤럭시 탭보다 아이패드가 낫다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M1 칩셋이 들어간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정도면 웬만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모두 돌릴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영상도 M1 칩셋이면 무난하게 편집이 가능해요. 다만 4K 영상을 주로 편집하는 분들이라면 M2 칩셋이 들어간,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4세대 제품 정도는 돼야 깔끔하게 구동이 가능합니다.

 

한편으론 태블릿 PC로 영상 촬영과 편집을 한 큐에 끝내고 싶은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이 분들에게도 전 아이패드가 더 낫다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아까 말한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4세대의 경우 전면과 후면 카메라가 모두 1200만 화소인 데다 보다 넓은 시야로 촬영이 가능한 듀얼 렌즈까지 있기 때문이죠. 물론 갤럭시 탭도 좋은 카메라가 달려 있지만 아무래도 편집까지 하기엔 다소 성능이 떨어져요. 틱톡이나 유튜브 쇼츠 편집까진 괜찮지만 어느 정도 길이가 있는 영상을 편집한다면 아이패드를 추천합니다. 

 


7. 문서 작업용: 갤럭시 탭 S8

 

삼성전자 갤럭시탭 S8 SM-X700

COUPANG

www.coupang.com

가격 : 70만원대

AP : 스냅드래곤8 G1

RAM : 8GB

용량 : 128GB

화면 : 11인치

무게 : 507g

특징 : 영상 편집, 영상 시청, 문서 작업

 

마지막으로 태블릿 PC로 문서 작업을 하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이 분들은 갤럭시 탭을 쓰는 게 낫습니다. 왜냐면 갤럭시 탭의 경우 한글 파일, 엑셀, PPT와 같은 워드 프로세스를 지원하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반면 아이패드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유료 결제를 해야 합니다. 좀 그렇죠? 또 아이패드로 한글 파일을 쓰려면 호환이 되긴 하는데 PC나 안드로이드로 옮길 때 에러가 날 수 있어요. 해서 다양한 문서 작업을 하신다면 갤럭시 탭을 쓰는 게 훨씬 낫습니다. 또 태블릿 PC로 멀티태스킹을 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예를 들어 강의를 들으면서 필기를 하거나 영상을 보면서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자유자재로 멀티태스킹을 하고 싶다면 이런 분들 역시 갤럭시 탭을 사는 게 낫습니다. 

한 가지 더,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바로 A/S입니다. 사실 태블릿 PC, 한두푼 하는 거 아니잖아요. 고장이 나면 수리해서 써야 하는데 그 때 가장 중요한 게 바로 애프터 서비스입니다. 이 A/S 면에선 전 갤럭시 탭의 손을 들어주고 싶은데요. 단순하게 서비스센터가 얼마나 있나만 살펴봐도 삼성이 애플보다 2배 이상 많기 때문이죠. 또 한 번이라도 A/S를 받아 본 분들이라면 알 수 있겠지만 애플 서비스센터는 수리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예약을 하더라도 고객이 몰리면 차례가 밀리기도 하고 수리까지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죠. 가격 면에서도 애플 부속품이 더 비싸기 때문에 갤럭시 탭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드는 것이 현실입니다. A/S를 중시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고민할 지점인 것 같아요. 

 


8. 마음의 정리가 되셨나요?

지금까지 사용 목적에 맞게 아이패드가 나은지 갤럭시 탭이 나은지 추천을 해드렸는데요. 한 번 더 빠르게 정리하고 넘어갈게요. 우선 필기가 주 목적이신 분들은 갤럭시 탭, 그 중에서도 S7 FE 제품을 추천드리구요. 주로 그림을 그리는 분들이라면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제품이 더 낫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영상을 많이 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이번에 새로 나온 갤럭시 S9이나 S8+를 추천드리구요. 음악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신다면 아이패드 에어 5세대를 구매하시는 게 나을 거예요.

 

한편 태블릿 PC로 게임을 즐기거나 영상 편집 등 고성능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아이패드가 낫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휴대성을 중점적으로 보시는 분은 아이패드 미니 6세대, 넓은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고 싶은 분들은 에어 5세대 제품을 추천드렸습니다. 또 영상 편집은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4세대 제품을 소개해 드렸구요. 마지막으로 문서 작업이나 멀티태스킹을 하시는 분들은 갤럭시 탭 S8 제품을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이제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마음의 정리가 되셨나요? 물론 이 글을 보신 분들 중에도 아직 아이패드나 갤럭시 탭 중 뭘 사야 할지 모르겠다거나 어, 나는 다른 사용 목적이 있는데 하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그런 분들은 댓글로 본인의 예산, 또 어떻게 태블릿 PC를 사용할 건지 사용 목적 등을 남겨주시면 제가 확인 후 최대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제품들과 관련해 더 디테일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아래 영상 참고해주세요. 영상으로도 쉽고 재미있게 풀어봤습니다.

지금까지 리뷰하는 펭귄, 리펭이었구요. 다음 주에도 더 가성비 넘치고 유용한 제품들 추천하도록 할게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

 

 

※ 이 글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